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 청약 통장 해지시 필요한 준비물 및 구비서류

by 레시피김 2020. 8. 20.

 

 

아이 청약 통장 해지시 필요한 준비물 및 구비서류

둘째 아이가 유치원을 다니던 시절 유치원을 통해 자의 반 타의 반 적금을 들었어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들 저축습관을 위해 통장 하나쯤은 만드셨을 거예요.

나중에 아이가 대학을 간다면 학자금으로 사용하거나 창업시에 보태줄 생각으로 꾸준히 모았습니다. 그렇게 벌써 59회나 꼬박 저축을 했더라고요. 그 당시 이율이 괜찮다는 주택청약종합통장으로요.

 

 

요즘 펀드와 투자에 대해 조금씩 공부중이라 청약통장 알아보니 24회 정도만 납입하면 충분하더라고요. 굳이 이렇게 많이 할 필요 없다고.ㅜㅜ 이제야 알아본 엄마 잘못이지요. 그리고 이제 초등학생인데 어느새 청약을 넣을 건지...

무튼 이 돈을 다른 방법으로 굴려줄 요량으로 해지하려고 은행으로 갔습니다. 요즘 아이통장 해지는 쉽게 해주지 않는다고 해서 서류 등 미리 알아보고 갔어요. 지점이 멀리 있어 헛걸음하지 않으려고요. 

 

 

아이 통장 해지 시 필요한 서류는요?
  • 방문하는 보호자의 신분증

저는 남편과 같이 방문했더니 두부 모의 신분증 확인하고 두사람다 사인을 했어요. 만약 엄마 혼자 간다면 아빠에게 전화상으로 통장 해지에 대한 확인을 받는다고 합니다.

  • 가족관계 증명서(가족관계 확인용)

3개월 이내의 증명서 여야 하고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나와야 합니다.

  • 통장 주인인 아이 이름의 기본증명서(친권자 확인용)

역시 3개월 이내 여야 하고 주민등록번호가 공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 통장을 만들때 사용했던 도장

모든 은행의 기본 서류는 비슷하다고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은행별로 확인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 비밀번호

비밀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기억이 안나면 은행에서 다시 설정해 주니 걱정 안 해도 되겠더라고요. 

그동안 매달 저축삼아 넣었던 금액이 꽤 됩니다. 59회 입금했으니 거의 5년이네요. 원금 530만 원에 대한 이자는 세후 20만 원 정도 붙었어요. 뭔가 섭섭한 맘이 들더군요.

5년간의 저축을 펀드나 투자로 연결했으면 어땠을까? 하고요. 복리로 굴렸다면 세후이자 차이가 꽤 났을텐데 말이에요. 

 

 

물론 부동산투자도 좋겠지만 아직 어린 나이라 청약을 넣을 수도 없으니... 이제라도 경제지식 좀 쌓고 해서 장기투자 시 좀 더 아이에게 도움이 될만한 방법을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사진출처 : pixabay

몇 가지 생각하고 있는 곳이 있긴 한데 아마도 펀드가 될 것 같아요. 아이의 미래를 너무 위험한 곳에 걸 순 없을 것 같아서요.

제가 아이통장해지까지 생각한 이유는 유투버 신사임당 님과 인터뷰하는 분들 때문이었어요. 정말 경제에 대한 자극 많이 받았습니다. 내가 너무 몰랐구나! 아이한테 미안해지더라고요.

특히 메리츠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님 보고 아이의 미래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아이 통장 해지하시고 아이의 미래에 대한 투자 고민해보세요. 0세부터 시작하는게 제일 좋고 그다음이 '지금 당장'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