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고구마줄기(고구마순) 껍질 손질, 삶는시간, 보관방법

by 레시피김 2020. 8. 23.

오늘은 고구마 줄기 껍질 손질하는 방법과 부드럽게 삶는 팁, 그리고 대량으로 구매했을 때 보관방법 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끝까지 보시면 이제 고구마 손질 두렵지 않으실 거예요. 

이번 주 맛남의 광장 보셨나요? 저는 고구마순이라는 식재료를 좋아해서 예고편을 보고 어떤 레시피들을 보여주려나 기다렸다가 시청했습니다. 손질하는데 손이 번거롭긴 하지만 식감 좋고 어떤 양념도 잘 어울리고 김치로도 찌개로도 나물로도 만들 수 있어서 여름이면 즐겨 먹고 있어요. 그리고 고구마순은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그렇게 좋다네요. 요즘같이 외출이 어려운 시기엔 섬유질 많이 먹어줘야 해요:)

 

 

여기서 궁금증 한가지. 고구마 줄기를 부르는 또 다른 이름 고구마순 중 어떤 이름이 정확한 걸까요? 정답은 둘 다 같은 말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불러도 상관없는 같은 재료를 지칭한답니다.

저는 깔끔하게 손질해서 보관했다가 두고두고 먹으려고 미리 4킬로그램을 주문했어요. 오늘 보니 방송 나가고 가격이 약간 올랐더라고요. 방송 타니 고구마순 가격도 오르네요. 

 

 

온라인으로 주문한 고구마순이에요. 주문하면 농장에서 바로 수확해서 보내주는 거라 싱싱합니다. 티브이 보면서 줄기를 벗겨주었어요.

백 선생님은 껍질 벗기지 않고 그냥 삶아 요리하시더라고요. 푹푹 삶아주면 껍질 손질 필요 없다지만 우리 가족은 껍질 벗겨 부드럽게 먹는 걸 좋아해서 가족 취향대로 시간을 내서 손질해 주었어요.

필요하신 분은 보시고 필요 없으신 분은 아래쪽 삶는 과정부터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고구마 줄기(고구마순) 껍질 벗기기

 

여러 방법으로 고구마순 껍질 벗기기를 해보니 제일 편하고 쉬운 방법은 바로 잎 부분부터 시작하는 거였어요. 잎과 가까운 부분을 한쪽 방향으로 꺾어 잡아당기면 껍질의 반 정도를 한 번에 벗겨낼 수 있습니다.

 

 

아랫부분까지 주욱 잡아당긴 다음 아랫부분도 똑 부러뜨려서 다시 껍질을 잡아당겨주면 두 번의 동작으로 껍질의 70% 이상 벗겨낼 수 있어요. 고구마순 껍질은 70% 정도만 벗겨내면 질긴 식감을 잡을 수 있다고 하니 두 번이면 충분하네요.

 

 

고구마순 4kg 손질하는데 5시간 정도 걸렸어요.ㅜㅜ 1kg은 1시간 정도면 충분할 듯합니다. 

 

 

두 번째 고구마 줄기(고구마순) 삶기

 

솥에 물을 받아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고구마순을 넣어 삶아주면 되는데 소금을 넣지 않는 게 포인트예요. 특히 고구마순 껍질을 손질하지 않고 삶을 때는 소금을 넣으면 질겨진다고 하니 소금 없이 삶아 줍니다.

 

 

삶는 시간은 20분 정도면 부드럽게 삶아져요. 아삭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20분보다 빨리 꺼내 주면 되겠지요. 

 

 

잘 삶아진 고구마순은 찬물에 헹구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세 번째 고구마순 보관방법

 

물기 빼둔 고구마순을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줍니다.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길이로 대략 잘라주었어요.

 

 

그리고 고구 만 줄기를 지퍼백에 1회 먹을 분량으로 담아줍니다. 3~4일 내로 바로 먹을 건 냉장 보관해두고요.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해동해서 요리에 사용하시면 돼요.

 

 

고구마 줄기(고구마순) 껍질 벗기는 방법 어렵지 않죠? 시간이 조금 필요할 뿐입니다.

고구마 줄기(고구마순) 껍질 까는 법 다시 한번 정리하면요.
  1. 잎 부분에 가까운 쪽을 한번 꺾어준다.
  2. 꺾으면서 아래로 주욱 잡아당긴다.
  3. 끝까지 잡아당겨서 끝쪽에서 반대로 한 번 더 껍질을 잡아당겨 벗겨준다.
  4. 고구마순 껍질의 70% 정도 벗겨준다.

 

고구마 줄기(고구마순) 삶는 방법 및 보관방법 정리하면요.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지 않고 그냥 삶는다.
  2. 20분 정도 삶는다.
  3. 삶아진 고구마 줄기를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준다.
  4. 물기 뺀 줄기를 손가락 2마디 정도 길이로 잘라 지퍼백에 1회 분량씩 넣어준다.
  5. 3~4일 내 먹을 분량은 냉장 보관하고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 보관한다.

 

이렇게 보관해둔 재료로 된장찌개와 볶음을 주로 해 먹고 있는데 앞으로는 여러 레시피 연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