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곤약 밥 만들기 곤약 쌀 다이어트 칼로리 정보

by 레시피김 2020. 8. 5.

 

 

 

곤약 밥 만들기 곤약 쌀 다이어트 칼로리 정보

40대에 들어서서 여기저기 아프기 시작하길래 다이어트를 결심했어요. 식단 조절과 가벼운 운동 그리고 다이어트 약의 도움을 조금 받아서 5kg을 감량했네요. 많이는 아니었지만 그 정도만 돼도 걸을 때 숨쉬기가 한결 편해지더군요. 5kg을 감량하고 다시 일반식을 시작하니 빠진 살이 자연스럽게 다시 붙을락 말락 거의 원래 수준으로 복귀전이었어요. 그게 2달 전이네요. 쌀밥을 좋아하다 보니 건강검진에서 당수 치도 위험 수준으로 나오고 해서 백미 대신에 먹을만한 걸 찾아보았어요.

 

 

그중 현미가 변비에도 좋고 다이어트할때 좋다길래 먹어봤지만 깔깔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가 자꾸 아프더라고요. 그러다 알게 된 곤약, 그것도 쌀 모양으로 판매되는 게 있어서 일단 1달치를 주문했습니다. 변비에도 좋다더라고요:)

 

 

 

바로 대신 알알이 곤약이에요. 곤약재료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의외로 구약나물이라는 식물의 줄기를 이용해서 만들더라구요. 전 여태 곤약이 해초인 줄로만 알았네요. 무튼 주문해서 설명서대로 밥을 해보았어요. 변비에도 좋다길래 얼른 주문했습니다.

 

 

 

 

두 달 먹어보니 어땠냐고요?

 

쌀에 비해 칼로리가 거의 없다 보니 다이어트해서 감량한 무게로 다시 돌아가 그 정도 선에서 유지가 잘 되더라고요. 하루 두 끼 정도만 곤약밥을 먹고 한끼는 라면이나 빵 종류 먹곤 했어요. 달달한 간식도 조금씩 먹고요. 다이어트 한다고 제가 먹을걸 따로 준비하지도 않아서 편하더라구요. 식구들 밥챙기랴 나먹을거 따로 준비하랴 이점때문에도 중간에 포기하게 될때가 많거든요. 하지만 곤약쌀은 가족들과 같이 밥먹을때 곤약밥을 먹을 수 있으니 진짜 좋더라구요. 제돈주고 산 후기이니 뻥은 없습니다.^^

 

 

 

그렇담 곤약 쌀 소개해볼까요? 대신 곤약은 충진수에 빵빵하게 담겨 와요. 1박스에 30개 들어있어서 박스무게가 상당합니다. 곤약쌀의 칼로리는 100g당 10kcal, 쌀의 칼로리는 같은 양의 곤약에 비해 상당히 높은 397kcal이에요. 그러니 두 끼만 곤약밥을 먹어도 차이가 상당하지요. 대신 곤약은 1 봉지가 200g이니 다 먹어도 20kcal에요.

 

 

첫 달은 백미 2컵과 곤약 4 봉지를 섞어서 밥을 만들어 먹었는데 지난주부터는 카무트와 섞어먹고 있어요. 백미를 아주 끊어낼 요량으로 말이지요.

 

 

영양성분이 좋아서 현미 대신 카무트를 선택했는데요. 현미처럼 소화가 잘 되지 않을까 걱정되어 껍질을 벗겨서 파는 카무트를 찾았습니다. 카무트에는 셀레늄과 항산화 미네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는 소문이 있더라고요.

 

 

카무트는 알이 굵은 편이라서 조금만 넣어야 식감 좋게 먹을 수 있어요. 너무 많이 넣으면 씹는데 한참 걸리더라고요.

 

 

카 무트 1컵을 먼저 1시간 정도 물에 미리 담가 둡니다. 곤약쌀에 비해 강도가 단단해서 물에 불려서 밥을 하는 게 식감이 좋더라고요. 불리면 양도 많이 늘어나요.

 

 

그리고 대신 알알이 곤약쌀은 5봉지 준비합니다. 카무트 1컵과 곤약쌀 5봉지로 밥을 해두면 일주일정도 냉장해두고 먹을 수 있더라구요. 제가 먹는양은 그정도면 충분했어요. 얼만큼 먹을것이냐는 각자의 몫이겠지요.

 

 

 

곤약 특유의 냄새가 있으니 물에 3번 정도 헹구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밥솥에 불린 카 무트를 먼저 넣고 그 위에 곤약쌀을 모두 넣어줍니다.

 

 

곤약밥을 만들 때 물의 양은 곤약쌀이 잠길 정도면 충분해요. 백미랑 같이 만 들 경 우에는 물 양을 좀 더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백미 취사로 밥을 하고 나면 백미밥과 차이가 없어요.

 

 

카무트와 골고루 섞어줍니다. 현미와 함께 밥을 해도 좋아요. 곤약은 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좀더 편리한 건조곤약미도 쉽게 구할 수 있는데 건조곤약미의 경우에는 곤약함량이 낮은 제품도 있어서 당조절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될 수도 있으니 잘 보고 골라야 겠더라구요. 조금 귀찮더라도 곤약 98%인 충진수에 담긴 곤약쌀을 추천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밥을 해서 소분용기에 담아 냉장해두었다가 1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려주면 먹기 딱 좋습니다. 3끼를 다 먹으려면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밥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스트레스 없이 유지 중이라 먹고 싶은 거 맥주며 치킨 이런 거 다 먹고 있어요. 대신 저녁 늦게 먹는 야식은 일주일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로 제한하고 있어요. 음주를 즐기다 보니 아무래도 격한 다이어트는 잘 안되네요. 

 

 

 

다시 한번 정리하면 곤약쌀의 칼로리는 쌀의 3% 정도이고 탄수화물도 3% 정도여서 평소대로 밥을 먹어도 칼로리는 반이상으로 떨어뜨릴 수 있으니 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그렇다고 꼭 밥을 해야 하는 게 아니라 향이 불편하지 않다면 생으로 먹어도 괜찮다고 하네요.

 

 

 

면곤약도 구입해서 먹어보았는데 라면 국물에 면을 넣어 먹는 것도 나쁘지는 않더라고요. 식감이 좀 생소해서 재주문은 하지 않았지만 곤약쌀만큼은 떨어뜨리지 않고 먹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정해진 방법은 없으니 나 편한 대로 내 방식대로 곤약쌀을 이용해서 하고 있네요. 

 

누군가 한 사람에게라도 도움되길 바라며 내 돈 내산 곤약 밥 만들기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