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가입 후 해야 할 일 정리(초보자용)

by 레시피김 2020. 8. 8.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입하셨다면 애드센스 수입을 목적으로 시작하셨겠지요? 저 또한 최종목적은 애스 센스 수입에 두고 있습니다. 타사 블로그 3년 운영 해보았지만 매일 글쓰기를 하고도 목표에 닿기 힘들었어요. 그래서인지 요즘 저같이 티스토리로 옮겨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티스토리 처음 시작하기에 저에게는 만만치 않네요. 나이도 많고 유행도 잘 모르고 또 컴퓨터나 로직 이런 거에도 익숙하지 않아서 헤매는 날의 연속이지만 하나하나 알아가고 변화해가는 티스토리를 보며 힘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가입하고 나서 무엇을 해야 하나 많이 찾아보았어요.

 

그중 몇 가지 주의할점도 있고 해야할 일이 있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급이상의 전문가분들에게는 도움이 안되겠지만 저같은 초보분들에게는 뭐 하나라도 도움이 될것 같아, 기억력이 나쁜 제가 다시 찾아보기위해서도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중급자이상 분들은 패스해주세요.

 

블로그에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몇가지 설정하기

티스토리에 가입했다면 글쓰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글쓰기를 무작정 하기보다는 무언가 더 수익에 도움되는 설정들을 해주면 좋아요. 스킨 설정이라던가 모바일 꾸미기 설정 등 초보자가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을 미리 설정해주고 시작하면 좀 더 수익형 블로그에 가까워집니다.

 

관리 페이지의 콘텐츠 부분부터 살펴볼게요.

 글 관리

 페이지 관리

 카테고리 관리

 공지 관리

 서식관리

 설정

 

콘텐츠 부분에서 손을 봐야 할 건 카테고리 관리예요. 글을 쓸 때 카테고리에 맞는 글을 쓰면 검색로봇이 글을 가져갈 때 좀 더 적합한 글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니 자신이 주로 쓰려는 글이 어디에 포함되는 카테고리를 2개~3개 정도 정해주고 시작해 주면 좋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간에 설정을 자꾸 바꿔주면 최적화에서 멀어진다고 하더라고요.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처음부터 설정하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해주면 될 것 같아요.

 

그다음 꾸미기 부분이에요

▶ 스킨 변경 : 이 부분은 수익형 블로그에서 많이 중요하진 않지만 최적화를 위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도 고수님들의 글을 정말 많이 검색해보았는데요. 몇 가지 무료나 유료 블로그를 추천해주시더라고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중에 반응형 스킨이 초보에게 적합하고 고래 스킨이라는 외부 스킨도 추천받았어요. 참고로 저도 이 스킨을 사용 중입니다. 반응이 어떤지는 아직 잘 모르지만 바꾼 다음 유입량이 늘었다는 분이 계셔서 저도 스킨을 바꾸어 보았어요.

 

처음에 스킨을 정해두라는 이유는 이다음에 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 콘솔 설치 후에 스킨을 변경하면 html에 복사해두었던 메타태그가 사라져서 다시 설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해요. 제가 그랬거든요.ㅜㅜ 얼마나 울컥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스킨을 꼭 보관해두고 바꾸시길 당부드려요. 

 

▶사이드바 : 이 부분은 검색과 공지글 최신 글 정도만 남겨두고 지워주면 좋습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 차이이지만 고수분들의 이야기로는 사이드바는 많지 않은 게 가독성이 좋아져서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모바일 : 모바일에서는 꼭 하나 변경해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꼭 바꾸어 주세요. 클릭률 저하는 막기 위한 설정이라고 합니다. 거의 모든 글에서 추천하더라고요.

메뉴나 사이드바는 스킨에 따라서 표시위치나 방법이 달라 적절히 사용해주면 되고(초보는 그냥 패스, 저도 패스)

플러그인이나 관리 부분은 차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웬만하면 모르는 건 손대지 않는걸로요) 

 

그 외 몇 가지 추가해주면 좋은 것들

▷ 글씨가 크면 가독성이 좋아져서 수익과 연결되지 좋다고 합니다.(16pt~17pt추천)

본문의 넓이를 기본 720에서 620~680 정도로 바꾸어 주면 좋다고 합니다. (스킨 편집 css에서 수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초보인 저는 아직 해결을 못했습니다.)

제목과 본문 사이의 경계선을 지워주면 좋다고 합니다. (아직 html을 다루기는 적응이 안되네요)

혹시 위 세 가지를 설정해주고 싶다면 리뷰 요정 리남 님의 블로그나 유튜브를 검색해보시면 도움되실 거예요.

 

위 정보들을 찾아보느라 몇 날 며칠 보고 읽고 했습니다. 하나의 글에서 하나의 정보만 얻은 경우도 있고 여러 정보가 있어서 너무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어요. 초보의 입장에서 쉽게 정리되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다가 정리 한번 해보았습니다. 

 

지나치시다가 제 글을 보시고 틀렸거나 고칠 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티스토리 글쓰기 페이지

다음 글은 티스토리에 글쓰기가 될 것 같아요.

글쓰기에도 주의할 점들이 많더라고요.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 설정해야 하고요.

 

초보의 애드센스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