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미역국 끓이는 방법)

by 레시피김 2020. 9. 13.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미역국 끓이는 방법)

지난주에 고3 첫째 아이의 생일이 있어 소고기 미역국을 끓여 주었습니다. 꼭 생일이 아닌 평소에도 자주 먹는 국이긴 하지만 생일이니 특별히 한우를 사다 끓였네요. 푹 익은 미역과 소고기를 함께 떠먹으니 김치 하나로도 훌륭한 밥상입니다. 생일이라 이것저것 같이 차려 주었지만 가장 인기 있었던 건 역시나 미역국이었네요. 제가 만들고 웬 자화자찬인가 싶습니다. 미역국 끓이는 방법 시작합니다.

 

 

미역국 재료
  • 마른미역 1종이컵 정도(자른 미역을 사용했습니다.)
  • 소고기 300g
  • 들기름이나 참기름
  • 멸치액젓
  • 국간장
  • 다진마늘
  • 소금

 

미역국 재료는 참 간단합니다. 

 

 

미역국 끓이는 방법

 

1. 마른미역 종이컵 1컵 정도를 물에 불려 줍니다. (약 8인분 정도 될 것 같네요)

2. 미역을 불릴 때는 2시간 이상 불려 주면 더 부드럽습니다.

   저는 잠자기 전에 실온에 불려놓고 아침에 일어나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양을 넉넉히 준비해야 국물 맛이 더 좋아집니다.

3. 충분히 불린 미역은 찬물에 두 번 정도 헹궈 채반에 넣어 물기를 빼둡니다.

 

 

 

 

 

 

 

 

 

4. 국거리 소고기를 냄비에 넣고 참기름이나 들기름 한 숟가락을 넣어 볶아줍니다.

 

5. 소고기에 기름 코팅이 어느 정도 되었다 싶으면 물기 빼둔 미역을 넣어 같이 볶아줍니다.

 

 

 

 

 

 

6. 미역과 소고기를 볶다가 국간장 2 밥숟가락을 넣어 줍니다.

 

7. 이어서 멸치액젓 2밥숟가락 넣어 줍니다.

   (멸치액젓의 스치는 향이 싫다면 참치액을 추천합니다.

   저는 주로 참치액을 이용하는데 멸치액젓과 맛은 비슷하면서도 젓갈의 꿉꿉한 향이 덜해서 선호합니다)

 

8. 액젓과 국간장을 넣고 5분 정도 더 볶다가 물 2L 정도 넣어 줍니다. 

 

 

 

 

 

9. 다진 마늘 2 밥숟가락 넣어줍니다.(냉동이라 네모 모양이네요)

 

10. 마늘까지 넣고 팔팔팔 끓여줍니다. 10분에서 30분 정도로 오래 끓일수록 맛이 깊어집니다.

Tip. 생일 미역국이라 깔끔하게 만들고 싶다면 마늘을 다진 채로 넣지 말고 마늘즙을 내서 넣거나 따뜻한 물에 다진 마늘을 불려서 채에 걸러 마늘 국물만 넣으면 됩니다.

 

11. 먹기 전에 간을 보고 싱겁다면 소금을 넣어줍니다. 혹시나 짜다면 물을 좀 추가해주고 다시 한번 끓여 주어야 합니다.

 

12. 먹기 위해 그릇에 담아내면 되겠습니다. 취향에 따라 후추 톡톡 뿌려줍니다.

 

 

 

 

 

 

 

 

 

 

저도 팁을 드린 대로 끓여 보았습니다. 아이가 마늘 떠다니는 걸 싫어해서 즙을 내서 넣어주니 아무 말 없이 맛있게 먹더군요. 생일이라 입맛에 맞게 해 주었습니다. 바쁠 때는 빠르게 만들지만 여유가 있다면 그리고 소중한 분께 대접하고 싶다면 다진 마늘 대신 마늘즙을 넣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