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달래장아찌 만드는 방법 한번 먹어보면 또 찾는 맛

by 레시피김 2021. 3. 18.

 

 

 

 

    달래장아찌 만드는 방법 한번 먹어보면 또 찾는 맛!    

봄 하면 달래. 달래 하면 봄이죠. 인터넷 직거래로 달래를 구입했더니 달래 간장 만들어 먹고도 많이 남아 보관이 용이하도록 장아찌를 만들었습니다. 장아찌로 만들어두면 보관도 쉽고 오래도록 달래를 맛볼 수 있으니 너무 좋아요. 특히 달래장아찌는 우리 집 중학생 둘째가 특히 좋아라 해서 달래 다듬는 수고로움을 감수하고 한통 만들어 두었습니다.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장아찌는 간장과 식초 설탕의 비율만 잘 맞추어 주면 실패할 수가 없는거라서 오래 보관해 먹고 싶은 식재료로 만들기 좋습니다. 방울토마토, 당귀잎, 샐러리 등도 장아찌로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오늘의 달래장아찌 만드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달래 장아찌

 

    달래 장아찌 재료    

  • 달래 원하는 만큼 준비
  • 원하는 만큼의 달래가 들어갈 장아찌용 밀폐용기
  • 양조간장 1
  • 식초 1
  • 매실청이나 설탕 1
  • 소주 0.5
  • 물 0.5

 

 

 

 

 

 

 

 

    달래와 장아찌용 용기 준비하기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1. 달래는 뿌리부분을 함께 넣을 거라면 뿌리 부분의 혹처럼 튀어나온 부분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냅니다. 손질이 어렵다면 뿌리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 장아찌를 담 갔을 때 깔끔하긴 하지만 다듬고 난 뒤에 양이 많이 줄어들겠지요. 뿌리를 함께 할 거냐 말 거냐는 취향대로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반은 넣고 손질하다가 반은 버렸네요.

 

2. 그리고 안쪽에 누름장치가 있는 장아찌용 밀폐용기를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재료가 간장에 푹 담가져야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아찌용 간장 끓이기    

달래 장아찌

 

3. 장아찌용 재료로는 양조간장과 식초, 매실청(또는 설탕), 소주, 물을 기본으로 준비합니다. 양파나 마늘등 향신 재료는 취향대로 넣어주시면 되는데 달래는 향이 진한 식재료이니 기본재료로도 충분히 맛이 납니다.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4. 달래의 양에 맞는 용기를 준비해 양을 감안해서 비율에 맞게 넣어줍니다. 간장 1 : 식초 1 : 매실청(또는 설탕) 1 : 소주 0.5 : 물 0.5 비율을 지켜서 넣어줍니다.

 

▶예를들어 간장을 1컵 넣으면 식초도 1컵 매실청이나 설탕도 1컵씩 넣은 방법으로 달래의 양에 맞게 양념의 양을 맞춥니다. 식성에 따라 식초와 설탕은 약간씩 줄이거나 늘여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5. 밀폐용기에 양을 맞추어 비율대로 담았다면 냄비에 옮겨서 한소끔 끓여 줍니다. 식초의 경우는 간장을 끓인 후에 넣어도 되는데 신맛을 좋아하지 않는 우리 가족 식성에 맞추어 함께 끓였습니다. 한소끔 끓인 후에 불을 끄고 차갑게 식혀 줍니다.

 

 

 

 

달래 장아찌

 

6. 손질해서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달래를 통에 담아 둡니다.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7. 간장물이 식으면 달래위에 간장물을 부어 줍니다. 

 

 

 

 

 

 

 

 

달래 장아찌

 

8. 간장물을 부어서 실온에 하루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서 숙성합니다. 3일 정도 뒤에 꺼내보니 간장 양념 때문에 달래의 숨이 가라앉아 간장량이 더 많아졌네요.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9. 일주일정도 숙성한 달래장아찌입니다. 이쯤부터 먹어도 괜찮습니다. 더 맛있게 먹으려면 한 달 이상 숙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뚜껑을 여니 달래 향이 훅 올라오네요.

 

 

 

 

달래 장아찌

 

우리 집 둘째 아이가 달래장아찌를 맛보게 된 건 덕적도에 사는 지인이 보내준 장아찌 덕분이었습니다. 1년 이상 숙성을 잘 시켜 놓아 그런지 정말 맛있었거든요. 이맘때 산으로 들로 다니며 캐다가 담갔다고 하더라고요. 노지에서 자란 달래라 더 맛있었던 것 같습니다. 

 

 

 

 

달래 장아찌 만드는 방법

 

그때의 맛을 살려보고자 만들었는데 성공적이네요. 숙성만 좀더 하면 아주 맛있는 달래장아찌가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장아찌 비율은 웬만하면 어떤 식재료로 담가도 맛이 좋습니다. 기본 장아찌 비율을 기본으로 수분이 많은 재료에는 간장을 더하고 물을 좀 줄이고 수분이 없는 재료는 물의 양을 조금 더 늘리는 식으로 입맛대로 추가하거나 빼면 되겠지요. 달래장아찌는 특히 삼겹살과의 궁합이 대박이니 제철일 때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